달콤 쌉싸름

엔드노트(EndNote X7) 이용2 - 스타일 변경하기와 추가하기 본문

Development/엔드노트(Endnote)

엔드노트(EndNote X7) 이용2 - 스타일 변경하기와 추가하기

루밤 2015. 1. 22. 19:34

논문을 한 번 작성하고 나서 다시는 참고문헌 목록을 수정하는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보통은 개별적인 인용 문헌을 추가하고 삭제하는 것 뿐만 아니라 몇십개나 되는 문헌 목록의 인용 스타일 전체를 변경해야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만약 엔드노트로 문헌 목록을 정리하지 않았다면 이런 과정이 몹시 힘들겠지만, 엔드노트로 정리해두었다면 수정하는게 전혀 어렵지 않다. 




APA 스타일을 적용하여 참고문헌 3개를 정리해 보았다. 목표저널을 바꾸기 위해서 스타일을 바꾸고 싶다면 아래 색칠 된 스타일을 눌러서 변경 하면 된다.







스타일에서 "Select Another style.."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 나오는 목록에서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하여 적용하면 된다. 만약 적용을 했는데도 변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아래에 색칠 된 "update Citations and Bibliography"를 클릭해서 업데이트 해준다. 





그런데 저널에서 최근에 참고문헌 형식을 변경하였거나, 혹은 처음부터 엔드노트 스타일에 포함 되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에는 <1. 엔드노트 스타일을 온라인으로 다운받기, 2. 엔드노트 스타일을 직접 만들기>를 통해서 스타일을 생성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엔드노트 스타일을 온라인에서 다운 받으려면, 내가 원하는 저널의 홈페이지에 있는 경우도 있고 아래의 엔드노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도 있다. 

http://endnote.com/downloads/styles


색칠 된 부분에 원하는 저널의 이름으로 검색해서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받은 파일은 (내문서 > endnote>style )폴더에 저장하면 자동으로 등록 된다. 이후에는 처음에 나왔던 "Select Another style.."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위의 엔드노트 홈페이지에서 가장 최근에 올라온 "Clin Queries Nephrology"를 다운 받아서 적용시켜 보았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변환 된다.